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중소상공인 셀러들의 네이버 쇼핑 판로에 큰 변화가 생길 거 같은데요. 최근 핫한 키워드가 바로 네이버 쇼핑커넥트입니다. 중소상공인 업체도 이젠 본인의 상품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열심히 홍보하고, 플랫폼 수수료를 벌어야겠네요.
이 글에서 네이버 쇼핑커넥트 vs 쿠팡파트너스 비교를 통해 두 서비스의 특징과 최근 변화를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의 화려한 변신
네이버 쇼핑커넥트가 7월 23일부터 정식 오픈하면서, 확연히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베타 기간의 까다로운 조건들은 사라지고, 이제는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누구나" 네이버 쇼핑커넥트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게 되었답니다.
베타 기간 동안은 파워 인플루언서들만의 전유물처럼 느껴졌던 높은 진입 장벽들, 예를 들면 유튜브 구독자 수나 블로그 이웃 수 같은 조건들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이는 마치 "온라인 돈벌이, 이제 모두에게 문이 열렸습니다!"라고 외치는 듯한 네이버의 파격적인 선언과 같네요.
특히 8월 1일부터 적용되는 간접 실적 인정 부분이 있는데요. 이전에는 홍보한 제품만 팔려야 수익으로 인정됐지만, 이제는 제가 참치캔을 홍보했는데 방문객이 갑자기 연어를 구매해도 저에게 수익이 발생한다는 거죠!
물론 간접 수익의 수수료는 직접 판매보다 낮지만, 그래도 티끌 모아 태산 아니겠어요?
네이버가 정말 쿠팡을 이기기 위해 칼을 갈았구나 싶을 정도로 파격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2025년 6월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정책도 개편되어 셀러들도 마케팅 링크를 통해 유입되면 더 낮은 수수료를 적용받게 되니, 판매자들도 쇼핑커넥트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이유가 생긴 셈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을 보면 네이버가 단순히 돈을 벌기보다는,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쇼핑커넥트와 쿠팡파트너스: 승자는 누구?
이제 네이버 쇼핑커넥트와 쿠팡파트너스를 비교해볼게요. 둘 다 온라인 수익을 위한 매력적인 도구지만, 각자의 장단점이 명확하거든요.
수익 인정 범위
쿠팡파트너스는 '실적 인정 범위' 면에서 아직은 네이버보다는 압도적입니다. 제가 에어컨을 홍보했는데, 방문객이 갑자기 휴지를 사더라도 수익이 잡힙니다. 수수료도 3%로 일정하죠.
반면 네이버 쇼핑커넥트는 간접 수익(1.8%)을 인정하긴 하지만, 그 범위가 '쇼핑커넥트 제휴 상품'으로 한정됩니다. 즉, 셀러가 쇼핑커넥트 제휴를 맺지 않은 상품은 메리트가 없다보니 블로거 홍보가 덜 된다는 것이죠. 이런 점에서는 쿠팡파트너스를 따라 잡으려면 더 개선을 해야 하는 것이죠.
네이버 블로그 친화도에 주목!
중소상공인 업체 상품읊 홍보하는 블로거들에게 네이버 쇼핑커넥트가 정말 희소식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본문에 쇼핑커넥트 링크를 직접 넣어도 저품질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면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직접 넣는 것은 저품질의 지름길이라고 알려져 있죠. 그래서 쿠팡파트너스는 카페 등 다른 웹페이지로 우회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네이버 쇼핑커넥트는 그런 걱정 없이 편하게 링크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수익의 안정성 측면세어 어떤 플랫폼에게 더 의지해야 할까?
수익의 안정성 측면에서는 쿠팡파트너스가 아직 우세합니다. 상품이 품절되지 않는 이상 꾸준히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네이버 쇼핑커넥트는 중소상공인 셀러가 언제든 제휴를 끊을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즉, 쇼핑커넥트 상품으로 등록하고, 블로거 공들여 제품 홍보 글을 많이 올렸는데, 쇼핑커넥트 등록을 취소했을 때 갑자기 수익 0원이 될 수도 있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블로거들이 특정 스토어를 불매(홍보X)하게 만들 수도 있는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최근에는 셀러들도 쇼핑커넥트 참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 부분은 여전히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결론적으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으로 시원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쿠팡파트너스가 여전히 강력한 선택지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로 차근차근 온라인 수익을 시작하고 싶거나, 저품질 걱정 없이 편하게 활동하고 싶다면 이번에 대폭 개선된 네이버 쇼핑커넥트가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중소상공인 셀러특히 네이버 쇼핑커넥트 온라인 마케팅의 재미를 느끼고 신뢰성 있게 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가 과연 쿠팡을 넘어설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정말 궁금해지네요!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가조작 한 번만 걸려도 퇴출! '주가조작 합동대응단' 출범 (0) | 2025.07.11 |
---|---|
LG전자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AS 예약 절차 완벽 안내 (0) | 2025.05.22 |
배달의민족 사장님사이트? 이 글 하나로 끝내세요 (1) | 2025.05.22 |
비둘기 퇴치 망 설치, 전문가 시공과 가격 비교 (1) | 2025.05.21 |
1인 개인사업자 등록 시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관련 궁금한 것들! (7) | 2025.05.16 |